들어가는말
신라는 낙동강 동편의 경상남북도 곳곳에 위치하고 있던 진한 12국 중의 하나인 사로부족이
주변소국을 정복하여 왕권 국가로 발전한 나라이다. 사로부족이 국가의 체계를 갖추어 나가
는 시기는 B.C. 1세기 후반경 부터인데, 한나라의 문물이 활발하게 내려오던 때이다. 그래서
사로
신라신라는 지배 세력이 금(金)자를 성으로 쓸 정도로 황금의 나라였다. 천마총이나 황남대총 등에서 발굴된 금관은 황금의 나라 신라의 정수다. 신라인들은 금을 두드리고 펴 얇은 금판을 만들고, 이걸 오리고 접고 해서 금관을 만들었는데, 그 장식이 늘씬늘씬해 마치 하늘을 날 듯 가볍다. 세계 역
신라시대에는 전통적인 신라 토기 위에 녹채·이채·삼채 등의 연유도, 회유를 의도적으로 입힌 회유도 등이 새로 나타났다. 기면에 연속적인 인화장식을 하고 그 위에 회유·연유를 입힌 것인데 기본적으로 신라 토기의 전통 위에서 만들어진 도기이다. 또 경주의 안압지와 황룡사 등지에서는 녹유와가
황남대총은 1973년 7월 6일 발굴이 시작되었다. 16000톤에 달하는 봉토를 깎아내고 기나긴 시간의 어둠의 걷어냈을 때, 그곳엔 사라진 한 왕국이 있었다.
이 대릉의 묻혀진 주인공은 누구인가? 그리고 이 무덤에서 발굴된 수많은 이국적이고 특이한 유물들의 근원은 어떤 문화인가? 신라인의 시원은
신라 황금문화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배층의 등장으로 인해 그들의 권위와 위엄, 사후세계를 위한 종교적, 상징적 의미로서 많은 유물을 부장하는 풍속이 생겨 이 시기에 조성된 신라 지배층에 무덤에서 금관이나 금동관, 금 장신구, 금제 허리띠 등 화려한 장식품이 많이 출토되었습니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의 금속공예 작품은, 현존하는 유물로 보아서는 삼국시대에 발단(發端)하였던 장신구에 비하여 오히려 불교관계 유물에서 뛰어난 발전을 이룬 듯하다. 신라의 불교는 삼국시대의 초창기를 지나 통일시대에 이르러 독자적인 경지에 도달하였고, 그와 같은 환경 속에서 각종의
신라의 제전 중에서 대사(大祀)에 속하며, 내림(奈林) ․ 골화(骨化) ․ 혈례(穴禮)의 세 곳이다.
과 함께 제사지내어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으며, 그 서열을 오릉의 위에 두어 ‘대묘(大墓)’라 일컫는다 한다. 일연, 김원중,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2. pp. 84~86.
2. 황남대총황남대총(皇
장식한다.”라고 나와 있다. 백제의 경우 고구려와 달리 남아 있는 벽화 고분이 없기에 확실하게 뒷받침할 만한 사료가 없지만 구당서가 만들어진 당시에 백제에서 금관을 쓰지 않았다면 그 이전이나 그 이후에도 쓰였을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한다.
그럼 왜 신라에서만 유독 금관이 쓰였던 것인지에
황남대총을 발굴하기 전 연습 삼아 발굴해보자 해서 삽질이 시작되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부는 세상이 떠들썩해질 만큼 놀라웠다. 찬란한 신라문화의 보물창고(장신구류 8,766점, 무기류 1,234점, 마구류 504점, 그릇류 226점, 기타 796점으로 모두 1만 1500여 점)가 1500년 만에 햇빛을 보게 된 것이
황남대총, 천마총, 검총 등 20여기의 신라 고분이 밀집해 있는 고분공원이다. 대릉원 안의 고분들은 신라왕과 귀족들의 능묘로 추정되고 있고 외형상으로는 대부분 원형봉토분(圓形封土憤)으로 되어 있으나, 표형분(瓢形憤)인 부부 합장의 쌍분(皇南大塚)도 있으며, 내부 구조는 몇몇 고분의 발굴 결과